지난해 5월 검찰의 압수수색을 앞두고 해외로 도피한 지 8개월 만이다.
처음 이 이야기를 접한 나도 그랬으니까.『예수님의 해학』 참조) 복음서를 읽어보면 예수가 제자나 민중들과 나누는 대화 속에서 아주 쉽고 재치 있고 유머러스하고 해학적인 언어로 말씀하시는 것에 놀라곤 한다.
하지만 그의 언어와 시선은 비관적이지 않고 낙관적이었다.고놈! 이빨 하나는 희구나.또한 예나 지금이나 메시아의 위엄을 한몸에 지닌 예수는 보통 사람과는 다른 모습을 하고 있다고 여기기 때문에 기쁜 일이 있을 때면 마땅히 미소 짓고 웃는 지극히 인간적인 예수의 모습을 받아들이기 어려운 것이 아닐는지.
요즘 들어 복음서를 읽으며 예수의 해학적인 어법에 주목하게 된 것은.수고하고 무거운 짐 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어디에도 수사학을 배웠다는 기록이 없지만.
우리가 예수를 여전히 스승의 한 분으로 여긴다면 해학의 은총과 지혜를 달라고 간구해야 하리.반면에 북핵 위협 대응 공조 등 대승적 입장에서 양국은 최선을 다해야 한다.
막판까지 일본이 최대한 성의를 표시하고 재차 사과하도록 유도해야 한다.잠정적인 한국 측 해법의 핵심은 2018년 대법원에서 징용 배상 확정판결을 받은 피해자들에게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지원재단이 일본 전범 기업들을 대신해 배상금을 먼저 지급하는 것이다.
한국 정부는 이를 토대로 일본 측에 ‘성의 있는 호응 조치를 촉구한 것으로 외교 소식통이 전했다.징용 문제 해법에 속도를 내면서 양국 관계를 다시 정상화할 모멘텀으로 살려 나가야 한다.
Copyright © Powered by | 2016 리우올림픽 갤러리|뉴욕증시, 고용부진에도 금리인하 기대 상승 출발 | sitemap